이 지침은 작업장 내 운반차량의 작업 및 운행 등과 관련한 사고ㆍ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사항을 정하기 위함이다. 작업장 내 운반차량의 운행에 관한 안전지침 KOSHA GUIDE G-10-2023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적용범위
이 지침은 작업장 내에서 여러 종류의 운반차량에 의한 운행 작업 시에 적용한다.
용어의 정의
이 지침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그 밖에 이 지침에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이 지침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산업안전보건법, 같은 법 시행령, 같은 법 시행규칙,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및 관련고시에서 정하는 바에 의한다.
작업자
기계의 설치, 운전, 조정, 보수, 청소, 수리 또는 운반 등의 주어진 업무를 수행하는 자를 총칭하는 것을 말한다.
작업장
주어진 작업자에 대하여 작업환경으로 둘러싸인 작업공간 내의 작업장비들의 조합을 말한다.
작업장 내 운반차량
구내운반차, 화물자동차, 지게차처럼 작업장 내에서 운반을 위해 사용되는 차량을 말한다.
일반사항
사업주는 근로자의 안전관 건강이 그들이 하는 작업의 결과로 위험에 높이지 않도록 보호해야 할 의무를 지닌다. 또한 사업주들 자신의 건강과 안전은 물론 근로자들의 작업에 의해 영향을 받는 다른 근로자들의 안전과 건강도 살펴야 하는 의무를 지닌다.
고소독도로, 철도, 항공 그리고 해운 수송은 작업장내 운송에서 배제되나, 고속도로에서 짐을 싣거나 내리는 화물차량은 통상 작업장 내 운송차량으로 간주된다.
위험요소
위험을 관리하는 것은 그것을 없애는 것이 아니라 줄이는 것이므로 사업주는 작업장 내 운송작업에 따른 사고발생 가능성에 대해 숙고하고, 그것을 피할 수 있는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 사업주는 작업장 내 차량운행에 따른 위험요소들을 모든 근로자들에게 적절한 방법으로 공지해야 한다.
위험요소의 종류
운송작업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소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 움직이는 차에 충돌할 수 있다.
- 승차 시 혹은 하역 시 차량에서 떨어질 수 있다.
- 차량으로부터 떨어지는 화물에 맞을 수 있다.
- 차량이 전복될 수 있다.
위험요소 확인
위험요소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사업장 내 출입차량을 포함한 여러 차량과 관련한 작업 활동을 확인해야 하며, 이러한 활동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포함된다.
- 차량의 도착과 출발
- 작업장 내에서의 운행
- 적재 및 하역 그리고 화물 확인
- 연결 작업
- 차량 보수작업
위험요소 공지 및 작업 시 유의사항
위험요소 공지
어떤 방법이 사업수행에 가장 적합한가를 결정하고 그것들이 적절히 이행되는 것을 보장하도록 모니터링해야 한다. 모니터링은 관련된 위험의 심각성과 위험을 개선하려는 사업주의 노력을 반영해야 한다. 안전문제와 그 해결방안은 사업주 혹은 안전보건관리책임자와의 정례적인 회의와 안전 관련 공지문을 통해서 상ㆍ하의 관리체계에 보고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 작업지휘자는 운전자에게 적절한 건강과 안전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 주어 작업이 안전하게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예를 들어 작업장소, 차량경로, 작업장에 있는 차량과 장비, 특정한 위험요소 그리고 운전자를 포함하는 작업장의 다른 사람들에 대한 정보를 공유해야 한다.
- 운전자에게는 사전에 가본 적이 없는 작업장의 배치상황, 그들이 이용할 통로 그리고 상대적으로 안전한 작업업무 등에 대한 설명을 해야 한다. 그들에게는 작업장 도착 전에 작업계획서 등에 대해 설명을 해야 한다. 그들에게는 작업장 도착 전에 작업계획서 등에 작업장 내 준수 지침, 지도, 그리고 좁은 차도 혹은 약한 다리 등 접근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 어떤 경우에는 일반인의 작업장을 직접 방문하거나 화장실을 가기 위해 작업현장에 접근할 수도 있다. 재해방지를 위해 이들이 작업장 및 차량 이동경로와 하역, 선적 그리고 주차구역에서 가능한 한 멀리 떨어져 있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이를 위한 안내 표지판 설치가 필요하다.
작업 시 유의사항
작업장 내 대부분의 운송사고는 하역작업 중에 발생하고 있다. 하역과 적재작업은 일반인들과는 가능한 한 멀리 떨어져서 해야 한다. 또한 하역작업에 관여하는 어느 누구에게나 안전에 관한 정보를 공지해야 한다.
위험요소의 예방대책
각종 차량의 운전자와 보행자의 안전을 위해 각 작업장소에 잠재하고 있는 위험요소를 공지하여 안전이 보장되도록 해야 한다. 또한 이를 위한 작업장 설계와 배치를 고려하고 안내판과 조명등의 기능이 유지되도록 해야 한다. 차량이 역주행하는 것은 주된 사고 원인이므로 불필요한 역주행을 삼가고, 하역 및 적재 작업구역에서는 일방통행을 시행하도록 한다. 또한 안전을 위해 출입문 개폐장치, 인터컴 시스템, 그리고 잠금장치 등을 활용할 수 있다.
교통 통로
모든 작업장은 차량과 보행자가 안전하게 다닐 수 있어야 한다. 작업장 내 차량통로는 보행자와 차량이 모두를 위해 적절해야 한다.
임시 통로
임시통로는 일반통로에 적용되는 것과 동일한 안전기준을 적용해야 한다. 개방지에서 차량의 이동상 안전을 위해 둑을 건설하되 차량의 넓이, 높이, 무게 등과 차량이 가할 충격 등을 고려해야 한다. 이와 더불어, 예기치 않은 장소에서 접하게 되는 위험요소를 피할 수 있도록 운전자의 능력, 임시통로에 대한 정보를 운전자에게 전달하여 숙지케 하는 것. 임시통로의 조명과 안전 표지판, 그리고 운전자, 차량 운행 그리고 다른 근로자에 대한 감독 등을 고려해야 한다.
시야 확보
운전자가 시야를 확보하고 위험요소를 피하기에 충분할 만큼의 거리가 되어야 한다. 이러한 가시성은 차량의 속도와 이동거리와 관련되는데 운전자가 정지하거나 방향을 적절히 바꾸어 위험요소를 피함으로써 안전운행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가시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조명, 먼지, 날씨 등도 관련되고 운전석의 높이나, 차량의 백밀러, 룸밀러의 위치와도 관련된다.
차량의 후진
- 차량 후진의 위험을 줄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차량이 한 방향으로 이동하는 일방통행식 선적 및 하역 시스템을 도입하여 후진의 필요성을 아예 제거하는 것이다.
- 후진이 불가피하면, 도로를 재정비하여 후진의 필요성을 최소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 한 가지 조치만으로 안전을 확보하기엔 충분하지 않으며 여러 조치들을 적절히 조합해서 사용해야 한다.
- 모든 방문 차량의 운전자들이 도착을 보고하도록 하고 작업장 배치도 및 규칙에 대한 지시사항을 제공한다.
- 후진이 불가피한 장소에서는 다음 사항을 수행한다.
- 후진 구역을 명확히 표시하고 작업장 및 구역 내 모든 사람들에게 잘 보이도록 한다.
- 후진 구역에 있을 필요가 없는 사람들은 자리를 피하도록 한다.
- 일부 작업자에서는 휴대용 무선 통신 또는 유사한 통신 시스템이 유용할 수 있다.
- 다음의 조치를 통해 운전자 및 보행자들의 시야가 충분히 확보되도록 한다.
- 후진이 가능한 구역을 넓힌다.
- 위험한 구역에는 고정 거울 등을 설치한다.
- 차량의 미러를 깨끗하고 양호한 상태로 유지한다.
- 차량의 후면 창문에 굴절 렌즈, 또는 후면용 CCTV를 설치하여 운전자들의 차의 뒤쪽을 볼 수 있도록 한다.
- 차가 후진할 때 울리는 경고음 발생장치를 장착할 수도 있다. 이것은 제대로 작동하도록 잘 유지 및 보수되어야 하며, 충분히 소리가 크고 뚜렷하게 배경 소음과 구별될 수 있어야 한다.
- 후진 경고음이 잘 들리지 않는 일부 경우에는 플래시 경고등과 같이 가시적인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다.
- 기타 안전장치를 차량에 장착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장애물에 근접하거나 닿게 될 때 운전자에게 경고하거나 후진 차량을 멈추게 하는 감지 또는 운행 시스템을 사용한다.
- 선적 구역에 차단기나 버퍼와 같은 물리적 정지 장치를 사용할 수 있다. 이들 장치는 잘 보이게 하고 적절한 위치에 있어야 한다.
- 바닥에 측선을 그려 운전자가 차량을 정확히 주차할 수 있도록 한다.
- 차량이 구조물 또는 모서리 쪽으로 후진할 때 차단기나 바퀴 차단기를 사용하여 운전자에게 정지해야 함을 경고한다.
- 차량이 후진을 도와줄 수 있는 백미러 등 보조 장치를 갖추지 않은 경우, 운전자는 차에서 내려서 확인할 수밖에 없다. 운전자는 이런 행동이 안전하지 않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 채석업과 같은 일부 산업의 경우, 사업자는 안전을 이유로 운전자가 차에서 내리는 것을 금한다. 운전자가 차에서 내려 직접 확인한 후 다시 차에 타는 동안 다른 사람이 차 뒤로 걸어갈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방법도 신뢰할만하지 않다.
- 이것이 불가피하다면 운전자는 차에서 내릴 때 자신의 안전에 유의하며, 후진할 때도 가능한 모든 주의를 기울인다.
- 후진 구역을 명확히 표시하고 작업장 및 구역 내 모든 사람들에게 잘 보이도록 한다.
차량 신호수
- 많은 사업주들은 훈련된 신호수를 배치하여 후진 구역에 보행자가 다니지 않도록 통제하고 운전자들을 안내하도록 한다.
- 채석업 등 일부 사업자들은 차량의 크기 및 운전자들이 미처 못 볼 가능성을 이유로 차량 신호수들의 배치를 금한다.
- 차량 신호수들은 움직이는 차량 가까이에서 일하기 때문에 항상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 차량 신호수를 사용하기 전에 사업자는 이들이 노출될 위험성을 평하가고 이들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들을 취해야 한다.
- 적절한 훈련을 받은 신호수만을 배치한다. 운전자는 차량 신호수를 시야에서 놓치면 차를 즉시 세워야 한다.
- 차량 신호수는 다음 사항을 수행한다.
- 사전에 운전자와 합의한 대로 명확한 신호 시스템을 사용한다.
- 항상 운전자의 시야에 들어와야 한다.
- 후진 차량을 안내할 때 안전한 위치에 서 있어야 한다.
- 빛을 반사하거나 형광색 조끼 등 눈에 잘 띄는 의복을 착용하고 운전자에게 신호가 잘 보이도록 한다.
- 사전에 운전자와 합의한 대로 명확한 신호 시스템을 사용한다.
- 운전자에게 차량의 움직임을 안내하는 신호를 보내는 사람을 지칭하는 데 사용되는 "신호수"는 크레인 운전자에게 양중작업을 지시하는 사람을 가리키는 의미로도 사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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