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안전 콘크리트 믹스트럭의 구동 방식 및 주요 장치 알아보기!
콘크리트란?
시멘트를 결합재로 해서 골재와 골재(모래와 자갈)를 한덩어리로 만든 것
- 시멘트와 물이 만나 1시간쯤 지나면서 강한 화학반응이 시작 운반 과정에서 굳는 걸 방지하기 위해 별도의 운송 차량 필요 (콘크리트 믹서트럭)
콘크리트 믹서트럭
- 어원은 영어의 '레디 믹스콘크리트(Ready Mixed Concrete)' 흔히 '레미콘'으로 불림
- 기울어진 통을 '믹서'라고 지칭, 믹서내에 나선형의 철판이 한쪽 방향으로 회전 : 콘크리트 응고 지연
드럼 구동 방식
- 유압 구동 방식 : 콘크리트 믹서트럭의 회전 구동력을 다음과 같이 유압장치에 의하여 얻는 방식
- 기계 구동 방식 : 콘크리트 믹서트럭의 회전 구동력을 다음과 같은 기계장치에 의하여 얻는 방식
콘크리트 믹서트럭의 주요 장치
드럼과 브레이드
- 콘크리트 투입, 혼합, 배출 작용에 적합하게 설계
- 드럼과 브레이드(나선형의 이중 구조)의 재질은 내마모성이 뚜어난 특수 고장력 강판
스핀들과 가이드링
- 드럼 회전시에 콘크리트의 중량을 차체에 분산 전달하는 역할
맨홀
- 드럼의 측변 중앙에 위치, 긴급한 상황에서 배출구의 역할을 하며 내부검사 혹은 그 밖의 다른 작업 시 사용
호퍼
- 콘크리트 드럼 투입 시 콘크리트 유출방지
- 호퍼와 드럼 사이에 '호퍼씰'이 장착되어 주행 중 콘크리트 유출방지
- 호퍼씰은 호퍼를 위로 들어 올려 용이하게 교환 가능
조정장치
- 드럼의 시계방향, 반시계방향, 정지 등의 조작은 유압서보컨트롤(servocontrol) 링크로 구성
- 캡(cap) 내부, 리어 프레임이 상부 좌측 및 하부 양쪽 어느곳에서도 조작 가능
- 4개소의 레버는 연동식으로 구성
캡내부
- 운전석 좌측에 설치
- 조정레버는 유압펌프의 유량 및 유로를 변화시켜 캡 내부에서 드럼의 회전방향 전환 조정가능
차량 후부
- 후부조정장치는 차량 후부좌ㆍ우측에 연동
- 후부조정장치의 레버를 좌ㆍ우로 움직이면, 유압 펌프의 사판 각도가 조정되어 드럼의 회전속도 조절과 혼합, 배출, 회전 방향 전황 등의 작용이 동시에 가능
- 후부조정레버는 3곳에 설치 : 좌측 하단, 우측 하단, 호퍼좌측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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