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워크레인 신호수 특별안전교육 교안
타워크레인 주요 구조부
타워 마스트 (Tower mast)
타워크레인을 지지해 주는 기둥(몸체) 역할을 하는 구조물로써 한 부재의 단위 길이가 약 3~5m인 타워(단위 마스트)를 볼트나 핀으로 연결시켜 나가면서 설치 높이를 조정할 수 있다. 타워는 대부분 고장력강 재질의 앵글 도는 박스(파이프) 타입 용접구조이거나 또는 개방형 앵글과 H-beam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메인 지브 (Main jib)
선회 축을 중심으로 한 외팔보 형태의 구조물로서 지브의 길이, 즉 선회 반경에 따라 권상하중이 결정된다. 충하중 및 중량의 감소를 위해 트러스구조로 되어 있으며, 트러스 내부에 트롤리 로프 안내를 위한 보조 풀리와 트롤리 윈치 점검을 위한 보도가 설치된다.
카운터 지브(Counter jib)
크레인 전ㆍ후방의 균형 유지를 위하여 메인 지브의 반대편에 설치되는 지브로서 균형추(카운터 웨이트)와 원치를 사용한 권상장치가 설치된다.
카운터 웨이트(Counter weight : 균형추)
메인 지브의 길이에 따라 크레인 균형유지에 적합하도록 선정된 여러 개의 철근 콜크리트 등으로 만들어진 블록으로, 카운터 지브 측에 설치되며 이탈되거나 흔들리지 않도록 수직으로 견고히 고정된다.
타이 바(Tie bar)
메인 지브와 카운터 지브를 지지하면서 각기 캣(타워)헤드에 연결해 주는 바(Bar)로서 기능상 매우 중요하며, 인장력이 크게 작용하는 부재이다.
캣(타워) 헤드 (Cat(Tower) head)
메인 지브와 카운터 지브의 타이 바(Tie bar)를 상호 지탱하기 위해 설치되며 트러스 또는 A-frame 구조로 되어 있다.
신호 방법
- 크레인 등의 운전자에 대한 신호는 지명된 신호자 한 사람이 한다.
- 신호자는 신호뿐 아니라 줄걸이 작업을 숙지함과 동시에 크레인 등의 정격하중, 이동범위, 운전 성능을 충분히 이해해야 한다.
- 크레인 운전자가 보기 쉽고 작업 상태를 잘 파악할 수 있게 안전한 장소에서 작업한다.
- 늘 정해진 신호법에 따라 명료하게 크레인 운전자에게 신호한다.
- 하물은 늘 수직으로 인양한다. 비스듬히 인양해서는 안 된다.
- 하물에 대한 줄걸이가 완전히 끝난 것을 확인하고 권상 신호를 한다.
- 신호수는 신호업무를 전담하여야 한다. (줄걸이작업 등 타 작업 병행 금지)
- 권상 시 줄걸이용 와이어로프가 충분히 팽팽해지면 일단정지하고, 줄걸이용 와이어로프 거는 방법이 안전한지 확인한 뒤 다시 권상신호를 한다.
- 하물을 운반하는 방향, 내리는 위치를 크레인 운전자에게 명시하고 되도록 앞으로 신호를 한다.
- 권하 시에는 바닥면(받침목)에서 10~20cm 정도의 높이에서 일단 정지하고 안전하게 착상할 수 있는 것을 확인한 뒤 다시 미동 권하 신호를 한다.
- 줄걸이작업이 종료되면 훅을 2m 이상의 높이로 감아올리고 나서 줄걸이 작업자, 신호자, 크레인 운전자가 서로 줄걸이작업 완료를 확인한다.
신호방법 예시
댓글